제가 개인적으로 자주 활용하는 미국 주식 정보 사이트 6개(핀비즈닷컴, 팁 랭크, 잭스 닷컴, 웨일 위즈덤, 심플리 월스트리트, 매크로트렌즈넷)를 소개하겠습니다.
핀비즈 닷컴(finviz.com)
1. MAP
미국 주식시장 전체 상황을 한눈에 보기 쉬운 Map을 지원하고 있어요. Map의 구분은 S&P500, World(미국 시장 외 다른 주요 국가의 기업들), Full(시장 전체), ETF 이렇게 4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한경에서 우리나라 증시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1년 기간의 차트
위 맵에서 종목을 더블클릭하면 1년 치 봉차트가 나옵니다. 심플하게 년간 주가 흐름을 파악하기에 괜찮습니다. 사이트에서 알아서 추세선, 지지선, 저항선 등을 그어주는 것도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더블탑(두 번 고점 후 하락) 같은 것도 나타내 주기도 합니다.
팁랭크(www.tipranks.com)
1. 목표주가 확인
티커(tiker)를 넣으면 분석가들의 목표주가(최상, 최하, 평균)를 알 수 있습니다. 주가가 이대로 움직인다는 건 아니지만, 이른바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했는데 참고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2. 종목의 종합적인 분석
주가와 함께 전문가의 예측(Analyst Forecast), 블로거들의 의견(Blogger Sentiment), 헤지펀드 동향(Hedge Fund Holdings), 내부자거래(Insider Transactions), 개인투자자들의 심리(Retail Investors), 뉴스 심리(News Sentiment), 기술적 지수(Technicals) 등 다양한 사항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잭스닷컴(www.zacks.com)
1. 종목의 여러 역사적 자료 상호 비교
펀더멘탈 차트(Fundamental Charts)에 눌러서 초록색과 파란색 바를 누르면 배당, EPS, PE Ratio, 매출 등 많은 자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테슬라의 주가와 분기별 EPS를 선택해 비교해본 차트입니다.
2. 주가, 컨센서스 및 어닝 결과 차트
Price, Consensus and EPS Surprise로 접속하면, 주가 및 연도별 실적 예상치, 그리고 분기별 실적의 예상 부합 결과를 차트로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녹색 화살표가 실적의 예상치 상회, 빨간 화살표가 하회했을 때입니다. 색깔별 점선은 연도별 실적 예상치입니다.
웨일위즈덤(whalewisdom.com)
1. 주식 종목 기관 보유비중 조회
내가 들고 잇는 종목을 기관들이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보기 쉬운 사이트입니다. 티커를 치고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은 표가 나옵니다. Market Value를 누르면 보유비중 순으로 정렬할 수 있는데, 애플의 경우 뱅가드 그룹이 약 7.78%로 가장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준은 13F(기관이 분기별 보고서)입니다.
2. 기관들의 평단가 및 보유비중 확대/축소 보기
기관으로 들어가 See All Holdings를 클릭하면 종목들의 보유비중확대와 축소, 추정 평단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크셔로 들어가 보면, 애플을 약 42% 가지고 있고, 3,787,856주를 늘려서 애플을 약 5.45% 들고 있는 주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정 평단가(추정 평단가(Estimated Avg Price Paid)는 약 37 USD입니다.입니다.
심플리 월스트리트(simplywall.st)
1. 내부자들의 최근 거래내역 및 주주구성 조회
해당 기업의 내부자들이 최근에 주식을 얼마나 사고팔았는지, 주주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냅(SNAP)의 검색 결과입니다. 최근에 내부자들이 팔기만 했지만, 여전히 약 22%의 높은 비중입니다. 주주구성은 정부기관(State or Government), 개인투자자(General Public), 공공기관(Public Companies), 내부자(Individual Insiders), 기관투자자(Institutions)입니다.
2. PER(Forward), PSR(Forward)등의 가치평가 조회
Valuation탭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PE, PS를 선택해 원하는 값을 볼 수 있고, Forward를 누르면, 12개월 후 예상 PER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PER 1,000이 넘는다며 거품 소리를 듣던 테슬라가 이익 성장으로 현재는 84.5까지 내려왔습니다.
추가적으로 니오의 경쟁사 및 산업평균과 비교해보겠습니다. 니오는 아직 순익이 나지 않는 기업이기 때문에, PER대신 매출로 보는 PSR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3 총사로 비교된 산업평균보다 낮습니다.
매크로트렌즈넷(www.macrotrends.net)
1. 주식의 각종 데이터(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적 데이터)들을 쉽게 확인
테슬라의 매출을 선택하면, 현재 기준으로 과거에 비해 어떠한지 요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면 역사적 데이터를 한 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TM이라고 쓰이는 Trailing 12(Twelve) Months 후행 12개월, 분기별, 전년 같은 분기 대비 성장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TTM은 Trailing Twelve Months의 약자로 흔히 후행 12개월이라고도 많이 얘기하는데, 현시점 기준으로 조회 가능한 직전 12개월간의 과거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이 7월 1일이고 분기별 데이터면 작년 3/4, 4/4, 올해 1/4, 2/4분기의 합입니다.
이상 제가 자주 쓰는 6개 사이트의 무료 버전입니다. 데이터가 모든 것을 말해주는 건 아니지만, 내 주식이 여전히 가치 있는 판단할 수 있는 참고 도구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성향에 따라 유용하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투자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단타로 돈벌기 힘든 이유 (0) | 2022.11.15 |
---|---|
주식차트 보는 법 : 지지선과 저항선 긋기 - 문송한 (0) | 2022.10.28 |
내(평범한 사람)가 부자가 될 수 없었던 이유 : 반대로하면 부자되는 방법 - 문송한 (2) | 2022.10.14 |
흔히 말하는 좋은 아파트란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 : 아파트 가치평가 요소 (0) | 2022.09.27 |
미국주식 하는 이유 : 미국주식 장점, 한국주식 단점 (3) | 2022.09.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