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투자자산운용사 독학 합격 후기 (비전공자-제조업재직)

by 문송한 2023. 12. 18.
반응형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후기

 
  이번 23년 11월 26일에 치러진 36회 투자자산운용사에 합격했습니다. 저처럼 비전공자에 다른 업계에 종사하면서, 독학으로 공부하시는 분도 많은 것 같아 도움이 되고자 후기를 남깁니다. 투운사란? 이런 서론 싫어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공부후기

  • 공부기간 : 시험직전 1달씩 (35회 : 67점, 36회 : 78점)
  • 공부시간 : 퇴근 후 매일 2~3시간 정도
  • 문제집 : 시대고시 한 권으로 끝내기, 이패스 4주 컷(추천) 
  • 강의 :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있는 무료강의(이패스, 해커스, 토마토)
  • 투운사 합격률이 많이 높지 않은 이유 : 문제난이도는 높지 않은데, 범위가 넓음(본업, 육아 등으로 시간이 없어서, 전체 범위를 다 보지 못해서 생소한 문제에서 틀림)
  • 합격률 높이는 방법 : 무조건 (기출)문제 위주로 풀기(모든 자격증시험이 기출문제로 나올 수밖에 없고, 범위가 넓은 경우 더욱더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해야 함-넓은 범위를 다 커버하기 힘들기 때문)

※시험을 아예 안치러 오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저희 고사실에는 20% 정도가 안 왔고, 제 줄에는 저 혼자만 왔었습니다. 아무래도 생각보다 범위가 넓어서, 문제집을 다 보지 못하면 아예 안 와버리는 경우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합격 전략 팁

  제가 고득점에 한 번에 붙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더 실질적인 팁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무조건 기출문제위주로 공부하자 

  투자자산운용사, 일명 투운사는 합격률이 최근 5년 평균 35% 정도라고 합니다. 되게 만만한 시험은 아니지만 그렇게 어려운 시험도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저는 35회에 67점으로 떨어졌습니다. 아쉬웠지만 이유를 생각해 보니 간단했습니다. 문제에 덜 익숙한 채로 시험장에 들어갔던 것입니다.

 

  그래서 두 번째 시험 때는 문제로만 되어있는 이패스 4주 컷으로 문제를 풀고, 모르면 개념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해서 합격했습니다.

 

2. 유튜브 무료강의를 활용하자

  유뷰브를 보면, 이패스, 토마토, 해커스 등 투운사 관련 강의들이 공짜로 많이 올라와있습니다. 시기상 좀 지나서 출제트렌드가 바뀌었다던가, 아예 관련 내용이 개정이 되었다던가 하는 게 있지만, 무료인 것을 감안하면 얻을게 훨씬 많습니다.

 

  특히 3과목 직무윤리와 법규파트 부분은 이패스의 이동건교수님의 유튜브 영상이 있었는데, 여기서 정말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진짜 이 영상 보고, 모의고사만 풀고 갔는데도 35회, 36회 둘 다 많이 맞출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다른 강의들도 차에서 라디오처럼 들으면서 기본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영상도 많기 때문에, 저처럼 비전공자 분들은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2과목과 3과목을 전략과목으로 활용하자

  1과목은 세제 관련, 금융상품, 부동산인데 낼 수 있는 범위는 넓은데 문항수는 적습니다. 그리고 암기위주이기 때문에 안 외웠으면 무조건 틀립니다.

 

  하지만 2과목의 리스크관리는 범위이 비해 문항수가 많고(8문항), 3과목의 채권 같은 경우는 핵심만 몇 가지 이해해 놓으면 문제의 대배분을 풀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저도 1과목과 3과목 끝부분은 잘 못 쳤는데 나머지를 많이 맞춰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정답 수

 

 

결론

  결국 시험에 나올만한 거 위주로 공부하는 게 장땡입니다. 우리는 합격증이 필요한 것이지, 이 시험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개념을 파악하고자 하는 건 아니니까요.

이패스 4주컷 문제집 중 목차
<이패스 4주컷 문제집>

 

  저는 35회 때는 시대고시에서 나오는 한 권으로 끝내기 문제집을 사서 봤습니다. 제가 공부가 부족한 탓이었는지 떨어지게 되었고, 이패스 이동건 교수님의 유튜브에서 많은 문제가 나왔던 경험이 있어서 36회 시험은 이패스 4주 컷 문제집 사서 직무윤리, 법규파트 빼고 다 풀었습니다.

 

  넓은 범위 전체를 다 커버하려고 하는 건 비효율적입니다. 시험에 나오는 문제 위주로 공부해야지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출제경향을 분석한 강사(내가 산 문제집)들을 믿고, 75점~85점을 목표로 빈도수가 높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버리고, 자주 나오는 부분은 확실히 맞출 수 있도록 개념을 정확히 알아두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패스 4주 컷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1과목은 본시험장에서 문제가 좀 생소했고, 2, 3과목은 대부분 한 번은 봤던 내용이었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최소투입시간으로 최대효과(합격)를 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